전체기사    공지사항    지난호
 
2013 우리가 있어 아름다운 세상
6호
박영숙
2013년 12월 26일
     
 

기사분류:과학 | 신문명: 2013 우리가 있어 아름다운 세상 | 섹션: 세상나누기

작성일: 2013-11-20 | 전송일:2013-11-21

척추측만증, 거북목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먼 것이 아니다.

이소우 기자  | 조회수: 7108

 거북목 증후군, 척추측만증, 손목터널 증후군 등  많이 들어보지 않은 단어들이어서 멀게만 들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도 이러한 질병에 꼭 걸리지 않는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 1위의 스마트폰 보급률을 자랑하는 국가다. 따라서 사무실, 지하철, 버스 안, 커피숍 등에서 스마트폰에 빠져있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 때문에 거북목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 등이 발생한다.

 거북목 증후군이라 하면 가장 큰  예인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관절질환으로 말그대로 우리 머리가 거북이처럼 구부정하게 나오는 현상이다. 즉, 목이 일(1)자 형태를 취하게 된다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주로 스마트폰게임을 즐기는 청소년 또는 오랜시간 모니터 앞에 앉아 있는 사무직 종사자에게 나타난다. 또한, 거북목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목뼈에 최대 15kg의 하중이 생긴다고 한다. 그래서 결국 그것은 만성 통증으로 이어져 일상생활이 어려워 질 수도 있다.

 그리고 척추 측만증이라 하면 구부정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을 때 발생한다. 그 때 척추가 C자 모양으로 비틀어지는 것을 말한다. 게다가 서울, 경기지역 초,중,고 학생 10만 7854묭울 대상으로 검사한 결과, 전체의 6.8%가 척추 측만증을 앓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면 주로 스마트폰 게임을 손목이 구부러진 채로 많이 할 때 생기는 질병으로 가볍게 간과하면 물건을 쥐다가 떨어뜨리는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질병의 원인은 이런 것들이 있는데  자세 이상과 비만, 책상에 앉아 생활하는 시간에 비해 운동량이 너무 적다거나 ,학업 스트레스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이나 예방법은 우선, 거북목증후군은 고개를 아래로 숙이는 자세를 피하고, 어깨를 펴고 고개를 꼿꼿이 세우고, 목과 어깨를 전후좌우로 돌려 스트레칭 해서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척추측만증은 어깨를 펴고 고개를 세우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것, 걷기나 체조 등 전신운동을 하루 30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등을 지킴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이것의 치료법은 약물투여, 비수술적 시술, 수술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최호준 맥스 퍼스널 트레이닝 스튜디오 대표는 "청소년기에는 척추 질환으로 인한 신체 불균형이 어른보다 심각할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운동을 통해 조금만 더 교정하면 효과를 더 크게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성장기 청소년 척추측만증 환자라면 운동치료법을 먼저 추천하는 바이다. 왜냐하면 성장판을 자극하며 치료를 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척추 정렬을 바로잡아 곧은 자세로 만들어준는 과정에서도 1~3cm의 키를 찾아낼수 있고 척추 골반에 무리를 주지 않고 교정할 수 있다는 장점들이 있다. 또한 수영과 같은 전신 유산소운동이나 철봉, 평행봉 운동, 달리기, 맨손체조, 스트레칭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은 고정된 손 자세로 무엇인가를 30분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즉 스마트폰이나 키보드 치기를 30분 이상 지속하지 않거나 주먹을 쥐었다 펴는 동작을 반복하는 예방법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질환을 우리가 스스로 해결해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가 할수있는 것들은 이러한 게 있는데 공부할때나 컴퓨터나 스마트폰 게임을 할 때 몸의 좌우가 균형을 이루게 해주고,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와 허벅지까지 의자에 붙이고, 등은 등받이에 닿게 하거나, 30~50분마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 보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아직 척추, 관절 질환의 위험속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므로 시간 날때마다 한번씩 목을 전후좌우로 돌려주거나 가볍게 스트레칭 해주는 것은 어떨까?

 

윤다련님이 쓴 기사 보기 윤다련

| 참 유익한 기사입니다. 저도 운동을 꾸준히 하고 공부할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스트레칭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2014/11/16 09:34:52)
주요기사
사이버 폭력.. 어떻게 해결하면 ..
통일이 되면 생길 10만원 권의 ..
우리들의 넬슨 만델라
겨울, 한 해의 마지막 계절이니 ..
쓱싹쓱싹 마법의 물 수정액
 
인기기사
크리스마스 잘 보내세요
원진아 미안해
2033년 5학년 매화반 꿈을 이루..
20년 후의 동창회
20년후 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