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공지사항    지난호
 
2013 우리가 있어 아름다운 세상
6호
박영숙
2013년 12월 26일
     
 

기사분류:독서 | 신문명: 2013 우리가 있어 아름다운 세상 | 섹션: 소식나누기

작성일: 2013-11-23 | 전송일:2013-11-23

논술, 책 한권으로 해결이 된다?

김한비 기자  | 조회수: 5077

여러분은 논설문을 잘 쓰나요? 아직 저학년이라서 논설문이 무엇인지 모르거나 고학년이더라도 쓰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연 논설문을 잘 쓰기 위해서 어떻게 써야 할까요? 그래서 충암초등학교에서 활동 중이신, 이명자 초등학교 교사이자 초등 논술 영재 되기라는 책의 저자이신 분께서 여러분의 고민을 한 번에 날려주셨습니다.

 이명자 선생님께서는 서울 충암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신나는 학습을 위해 날마다 새롭고 창의적인 기법의 수업을 고민하고 연구하고 시도하는 호기심과 열정 가득한 선생님이십니다.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영재 교육을 전공하셨고 인문사회영재학급을 운영하시며 2006년에는 초중고 전국논술대회 최우수 지도교사상을 수상하셨습니다. 현재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강원도교육청 자기주도학습강사 및 국어과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폭넓게 참여하시며 어린이들의 즐거운 배움을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충암초등학교 인문사회학급에서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해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십니다.

 이 책은 이명자 선생님께서 만드신 논술쟁이캐릭터에 대해 배우고, 얼굴 지도인 페이스 맵(Face Map)’, 몸통 지도인 트렁크 맵(Trunk Map)’,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리 지도인 레그 맵(Leg Map)’ 등 바디맵으로 논설문을 잘 쓰지 못하는 초등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초등논술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의 주인공인 논술쟁이의 몸 구조는 얼굴, 몸통, 다리를 서론, 본론, 결론에 빗대어 몸을 만들고, 양 팔의 색깔은 다르게 하여 한 쪽은 하나의 의견, 다른 쪽은 또 다른 의견, 그리고 배꼽은 내 주장, 양 손 중 한 손은 하나의 의견에 대한 근거, 다른 쪽은 또 다른 의견에 대한 근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양 다리 중 한 쪽은 서론, 본론의 요약, 또 다른 쪽은 전망 제시라고 합니다.

그리고 논술쟁이는 안경을 통해 문제 상황을 잘 파악하고 몸의 중심인 배꼽을 통해 일관성있는 주장을 펼치고 원래 8등신이 미인이지만 논술쟁이는 서론1, 본론3, 결론1 5등신이 미인입니다. 아까 말했던 것처럼 색상이 다른 두 팔은 서로 다른 의견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던 바디맵을 통해 글쓰기가 단지 글을 쓰기 위한 것이 아닌 논리적 사고의 훈련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 책에는 다양한 논재 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쓸 수 있는 칸에다가 그 문제의 정답까지 나와있는 완벽한 책이자 논술 학원이나 학습지를 풀지 않아도 논술 영재가 되어서 논술 교육이 자기주도학습으로 충분히 가능함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학급에서 논설문상을 받기 위해서는 이 책을 한 번쯤은 읽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윤다련님이 쓴 기사 보기 윤다련

| 글쓰기 연습에 좋은 책인 것 같아요. 저도 도서관에서 빌려서 꼭 한 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그러면 저도 논술 영재가 될수 있을까요?
(2014/11/16 09:39:38)

이소현님이 쓴 기사 보기 이소현

| 읽어보고 싶다~~
(2014/03/26 08:47:11)
주요기사
논술, 책 한권으로 해결이 된다?
FC 서울, 충암학원과 인조잔디로..
5학년 학생들 자매부대에 다녀오..
중국으로 부터 시작된 미세 먼지
 
인기기사
크리스마스 잘 보내세요
원진아 미안해
2033년 5학년 매화반 꿈을 이루..
20년 후의 동창회
20년후 동창회